광주환경운동연합 > 알림마당 > 활동소식 > [도시교통 공공성 포럼]도로다이어트를 통한 교통공공성 제고 도심활성화 모색

활동소식

[도시교통 공공성 포럼]도로다이어트를 통한 교통공공성 제고 도심활성화 모색

 


 

 

 

 

 

 

 

 

기후변화, 미세머지,  교통 안전 등의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녹색교통, 생태교통 구축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승용차이용 중심의 도로  교통 정책 문제를 짚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어 왔습니다.

도로다이어트는 이미 도시교통 문제를 겪었던 세계 대도시들이 실행하고 있는 방안이기도합니다. 뉴욕, 보스턴, 샌프란시스코 등의 해외 도시들 뿐만이 아니라 서울, 부산 등 국내 대도시에서 적극 도입하여 시민을  위한 보행환경개선과 도심 활성화 기여, 도시교통공공성 제고 등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광주의 교통 문제와 도심쇠퇴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시민의 보행권과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혁식적인 방안으로 ‘도로다이어트’의 적용 방안을 함께 생각하기 위해 ‘도로다이어트’를 주제로 도시교통공공성 3차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4월 16일(월) 오후 2시, 광주광역시의회 5층 회의실에서 50여 시민과,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뎅, 도시교통공공성 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광주환경연합, 광주에코바이크,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광주교통방송, 광주광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참여하고 있는 ‘광주도시교통공공성포럼’과 광주광역시 도시재생공동체센터가 주관하여 개최하였습니다.

광주환경연합 최지현 사무처장의 사회로 진행된 개회식에서는,  영일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책위원장 인사말 그리고 참석사 소개가 있었습니다.   ‘국내 도로 다이어트를 통한 도시의 변화(도로다이어트 도시활성화)를 주제로 홍경구 단국대학교 교수가 발표 하였고,  ‘지속가능한 광주를 위한 도로 다이어트 시행방안’을 주제로  이상준 동신대학교 교수가 주제 발표를 하였습니다.

정봉현 전남대학교 경제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이끈 패널토의와 종합토론에는, 김광훈 광주에코바이크 사무국장, 최성배 광주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상담가, 박경환 전남대학교 교수, 이무용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교수, 문창용 광주 도시재생공동체센터 팀장이 토론자로 참여하였습니다.

  • 실제 도로다이트를 실행하고 있는 도시의 사례를 통해 본 도시 활성화 등 도시 변화  교통 공공성 제고 효과 측면
  • 그리고 우리 광주에서 실행할 수 있는 방안, 그리고 10년 전부터 진즉 제안이 되었지만 진척 되지 못한 이유과 대안 등이 발표되었고
  • 도로다이트에 대한 반감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 교통약자 특히 장애인을 위하 도로현황과 대책, 광주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문화 인권 방향과 접목된 보행도로 확대와 활성화,  다양성 측면 그리고 단절이 아닌 소통과 교류로서의 도로 정책 등
  • 실제 우리 광주의 여건과 방향성을 두고 토론이 이루어졌습니다.

 

*도로다이어트는 차로 수를 줄이거나 차로 폭을 조정하여 자동차 교통 속도 저가과 자전거 및 보행공간의 확보를 통해 쾌적한 공간 조성을 목적으로 함.  대중교통의 지향하는 도시정책에 부합하며, 추가부지 확보가 필요 없어 비용측면의 이점도 갖는 새로운 도시교통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음.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환경운동연합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알림마당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