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운동연합 > 알림마당 > 성명서/보도자료 > [성명]초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을 서둘러라!

성명서/보도자료

[성명]초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을 서둘러라!

성명서_초미세먼지0228.hwp



 



초미세먼지에 대한 대책 마련을 서둘러라!




– 서울 경기 등 수도권만 시행중인 초미세먼지 예경보제


– 광주전남 등 지역은 미시행


– 미세먼지 보다 심각한 초미세먼지 또한 농도가 높은날이 지속되고 있다.


– 초미세먼지에 대한 탄력적 대응과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현재 기준치를 웃도는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연일 강타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예경보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미세먼지(PM10)에 대한 대책으로 초미세먼지(PM2.5)에 대한 예경보제는 서울시 경기권 만 시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광주전남 등 지역에서의 초미세먼지에 대해서는 시민들이 무방비 상태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양호한 상태라고 해서 초미세먼지를 안심할 수 없다. 광주시의 현재 미세먼지 예보상황은 ‘보통’ 상태로 발표되고 있으나, 초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 기준치나 2015년부터 시행할 기준치를 웃돌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미세먼지에 대한 국가 및 광주시의 규제와 관리 기준이 시행되고 있고 초미세먼지는 2015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대기질 개선을 위한 단계적 목표수립과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발표하고 있다.



미세먼지를 비롯하여 초미세먼지의 문제가 연일 계속 되고 있고 봄과 가을철에도 반복될 우려가 크다. 더큰 문제는 현재 초미세먼지 상황을 시민들이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당장 이에 대한 탄력적 대응이 필요하다.





초미세먼지 기준이 시행되기 전이고 측정 시스템 또한 완비되어 있지 않아서 지자체가 정상적인 예경보제는 시행하지 못하더라도 현재 건강에 해를 줄 수 있는 수치를 웃돌아 시민들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광주시나 정부는 적극적인 대책마련과 당장 가능한 대응을 서둘러야 한다.




2014. 2. 28



광주환경운동연합




………………………………………………………………………………………………………………….



<참조> 한국대기질예보시스템 http://www.kaq.or.kr/ 화면캡쳐 2014. 2. 27





한국대기질예보시스템 http://www.kaq.or.kr/화면캡쳐


2014. 2. 28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환경운동연합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성명서/보도자료의 최신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