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광주폴리사업 관련 광주시에 보내는 공개제안서

관리자
발행일 2012-07-05 조회수 113


광주시에 보내는 공개 제안서(광주폴리사업 보도자료).hwp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시에 광주 폴리 사업에 대한 공개 제안서 발송






○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이사장 문병란), 광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임낙평) 「광주시 폴리 사업의 진단 및 발전을 위한 시민포럼」에서


광주 폴리에 대한 시민, 전문가 등의 평가와 제시된 대안을 중심으로 지난 7월 5일(목) 광주시에 공개제안서를 발송하였다.






○ 두 단체가 보낸 공개제안서 내용에는 광주시가 추진하는 폴리 사업은 도심 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도시 광주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만 지향하는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고 스타마케팅만을 강조하여 정작 필요한 시민과의 소통은 부족해서 오히려 지역민의 외면을 받고 있다며 1차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진단, 시민과의 폭넓은 소통과 협력 없이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2차 사업을 강행하면 오히려 도심의 흉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고 총평하고






○ 광주 폴리 사업의 문제점으로는 △ 시민과의 소통 없는 행정의 일방 통행식 사업 △ 광주의 정체성․ 역사성․ 장소성의 조응 및 조화의 부재 △ 스타마케팅에 의존한 행정의 편의 주의적 사업 △ 도시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 공공디자인 기본계획과의 조화의 필요성 △ 사업 주체와 관리 주체의 이원화로 행정력의 낭비가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광주시에 △ 현재 광주시가 계획하고 있는 2차 사업 일정의 잠정 보류 △ 각 계 전문가, 행정, 시의회,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가칭)광주 폴리 사업 평가단 구성 △ 평가단의 전문적인 평가와 이를 기초로 시민여론조사 실시,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하여 2차 폴리 사업 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광주시에 보내는 공개제안서 전문 참조)










<별첨>




광주시에 보내는 공개제안서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과 광주환경운동연합(이하 두 단체)은 광주시 폴리 사업에 대하여 객관적인 진단과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난 6월 26일「광주 폴리 진단 및 발전을 위한 시민포럼」(이하 시민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시민포럼에서의 광주 폴리에 대한 시민, 전문가 등의 평가와 제시된 대안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하며 이에 대한 광주시의 답변을 조속히 부탁드립니다.






1. 광주 폴리 사업의 총평






1)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폴리 사업은 도심 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문화도시 광주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합니다.






2) 하지만 광주 폴리 사업이 지향하는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고 스타마케팅만을 강조하면서 정작 필요한 시민과의 소통은 부족해서 오히려 지역민의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3) 포럼을 통해 지역내 시민, 민간단체, 전문가 등은 광주시가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2차 폴리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공유하였습니다. 1차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진단, 시민들과의 폭넓은 소통과 협력 없이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2차 사업을 강행하면 광주시가 추구하는 본래의 취지와 목적과 다르게 오히려 도심의 흉물로 전락할 우려가 있습니다.






2. 시민포럼에서 도출된 광주 폴리 사업의 문제점








1) 시민과의 소통 없는 행정의 일방 통행식 사업




광주 폴리 사업의 기획 ․ 추진 ․ 집행 과정에 형식적인 공청회는 있었지만 시민은 철저히 소외되었습니다. 1차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 및 평가, 소통을 전제로 2차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돼야합니다.






2) 광주의 정체성․ 역사성․ 장소성의 조응 및 조화의 부재




폴리가 설치된 공간과 이를 활용하는 이용자들의 행위에 대한 충분한 분석 없이 단기간에 11개의 폴리를 건립하는 과정으로 인해 오히려 광주의 정체성․역사성․장소성에 대한 조응 부족으로 폴리 사업의 지향성과 비전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3) 스타마케팅에 의존한 행정의 편의 주의적 사업




‘세계적인 건축가’라는 명망성과 수식어 때문에 폴리설치 공간 주변의 일상 생활공간과 작품 디자인의 연관성을 논외로 하는 오류를 범했습니다. 광주의 도시 맥락 속에서 광주를 이해하고 도시디자인의 중요한 수단으로 폴리를 활용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스타마케팅이라는 구호속에 광주의 가장 중요한 미래 자산 중 하나인 읍성터에 대한 객관적이고 타당한 선정배경과 시민 공감대 및 합의 부족과 작가 선정의 폐쇄성으로 인해 지역의 신뢰를 잃어 버렸습니다






4) 도시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 공공디자인 기본계획과의 조화 필요




폴리 사업이 도시재생사업이라는 취지에 부합되기 위해서는 '광주시 도시 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이나 '광주시 공공디자인기본계획' 등 관련 계획과의 사전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구도심의 새로운 공공의 공간을 생성하는 매개로써 폴 리가 계획되어야 하며, 광주 폴리가 주변 공간과의 조화 및 조응을 통해 공간을 변화시키고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획되고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5) 사업 주체와 관리 주체의 이원화로 행정력의 낭비




광주시가 폴리 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 주체와 관리 주체를 이원화시켜 행정력의 낭비를 초래하였습니다.






3. 광주시에 제안 사항






1) 1차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 및 평가를 전제로 2차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되어야 하며, 지금 광주시가 계획하고 있는 2차 사업 일정을 잠정 보류해주길 제안합니다.






2) 각 계 전문가, 행정, 시의회,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가칭)광주 폴리 사업 평가단을 구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3) 평가단에서 광주 폴리 사업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를 하고 이를 기초로 시민 여론조사를 거쳐 시민대토론회를 통해 2차 폴리 사업 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하기를 제안합니다.






2012. 7. 5(목)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광주환경운동연합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