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등의 1회용품 사용 실태 조사-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자율실천선언 이행현황 조사

관리자
발행일 2005-09-29 조회수 212

○ 대형 유통업체 및 백화점 1회용품 사용줄이기 자율실천선언 이행현황 조사
- 장바구니 인센티브제 실시 않고 있는 업체 이용고객 1회용 비닐봉투 사용율 높아

광주환경운동연합(의장: 정철웅, 이정애, 이근우)은 지난 4월과 9월 두차례에 걸쳐 광주시내에 백화점 및 대형할인점 9개사 17매장 이용고객 3,479명을 대상으로 1회용비닐봉투 사용 실태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조사대상의 업체의 자율실천협약 사항에 대한 이행 현황을 조사하였다.
- 1회용 비닐봉투 사용실태
- 1회용 비닐봉투 사용 줄이기 노력 여부(장바구니이용고객 인센티브 활용, 재활용 박스 포장대 설치, 홍보 등)
- 1회용 비닐 봉투 판매대금 사용 및 회수 비닐 봉투 처리방법 등
1회용비닐봉투 사용 실태 조사결과
○ 조사결과 유통업체에서 1회용봉투 구입비율이 47.2%로 장바구니 이용 비율 13.3%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 됐다. 이는 2년전 광주환경운동연합의 자체조사결과인 1회용비닐봉투 구입비율 57%보다 10%가량 감소하고 장바구니 이용 비율은 11%에서 3% 가량 증가 한 결과로 다소 1회용비닐봉투 이용률이 감소하고 장바구니 사용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환경부와 맺은 자율실천선언(협약) 내용중의 하나인 장바구니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장바구니 사용고객에 대하여 현금 할인, 쿠폰제공, 마일리지제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사항의 실천 여부에 따라 1회용 비닐봉투 및 장바구니 이용률에 있어 큰 차이가 나타났다.
장바구니 인센티브 실시 업체의 경우, 1회용 봉투 유상구매와 장바구니 이용비율이 46.0%, 14.2%임에 반해 인센티브 미실시 업체의 경우는 55.1%, 6.9%로 나타났다. 특히 삼성데스코의 경우 조사대상의 60.8%가 1회용 비닐봉투 유상구매, 장바구니 이용비율은 6.1%로 인센티브제 실시업체보다 1회용비닐봉투는 14%가량 높고 장바구니 이용 비율은 절반이상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는 장바구니 인센티브제의 실시여부에 따라 1회용비닐봉투대신 장바구니를 이용하는 비율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삼성데스코에 대하여 장바구니 인센티브제를 실시할 것을 시민단체들이 강하게 요구해왔다(본사를 대상으로). 삼성데스코는 준비기간을 거쳐 9월 부터는 시행하겠다고 약속을 했으나 인센티브제 시행 약속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형 유통업체중 하나인 삼성데스코는 우리 지역에서 단일 매장으로 최고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업체이다(광주일보 6월 6일 보도 참고). 현재의 자율실천 제도는 일정규모 이상 혹은 일정매출액 이상의 대형 유통업체들에게 기본 제도에서 규제 혹은 규정하고 있는 내용 이상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 장바구니 인센티브제, 미환불금 환원, 소비자공개 등-. 환경부와 맺은 자율실천 선언의 내용은 일반 시민, 소비자와의 약속이기도 하다. 강제규정이 아닌 자율실천사항이라고 해서 이행을 않는다는 것은 상도의상 맞지 않을뿐더러 시민과의 약속을 어기는 것이다.
○ 대형유통업체와의 간담회 혹은 기타 제안활동을 통해, 1회용포장 이용 저감, 미환불금의 사용에 있어 장바구니 인센티브제 제고 등 포장폐기물 감량을 위한 활용 확대를 요구할 계획이다. 특히 미환불금에 대한 활용에 있어, 지역 업체가 아닌 일부 경우(본사가 타지역, 타지역 법인체)에 지역으로의 환원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하는 제안할 계획이다.
지속적인 조사 그리고 제안활동과 더불어 시민들을 대상으로 1회용 포장봉투를 대처할 수 있는 장바구니 이용을 권유하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 1회용 비닐 봉투 판매대금 사용 실태 및 고지 현황과 회수 비닐 봉투 처리방법 등에 있어 일부 업체로부터 자료를 얻지 못해 재확인 후 발표 예정. 몇 개 업체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홈페이지 등에 고지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었음.)

- 세부 조사 내용 첨부 파일 참조

※1회용품사용줄이기 자율실천선언 내용
- 신세계백화점 등 43개 대규모 유통업체와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자율실천선언(2002년 5월 )
○1회용 봉투․쇼핑백 유상판매, 봉투가격 및 환불에 대한 고지
○장바구니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장바구니 사용고객에 대하여 현금할인, 쿠폰제공, 마일리지제 등의 인센티브 제공
○ 1회용 봉투․쇼핑백의 유상판매로 인한 판매대금은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 판매대금은 환경보전에 사용하거나 소비자에게 환원
○ 합성수지포장재의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포장재를 사용하여 환경오염을 막고 재포장을 자제하여 폐기물 발생량 저감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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