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선푸른길더하기] 광주선 푸른길더하기, 전략적 선택은?

관리자
발행일 2022-12-08 조회수 114



[관련 자료집은 정보도서관 문서자료실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주선푸른길더하기시민회의 광주선푸른길더하기, 전략적 선택은?’ 주제의 포럼 개최
 



  • 126() 오후 2, 광주광역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



  • 광주선(광주역~광주송정역)의 국가철도, 도시철도, 푸른길 활용의 대안 시나리오 제안





- 광주선의 공공기능과 추진시기, 소요예산(정부/광주), 공간특성 등의 평가에서
광주선 폐선을 통한 푸른길조성이 점수가 가장 높아-
 
○ 광주선푸른길더하기시민회의(이하 시민회의)는 12월 6일(화) 오후 2시, 광주광역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광주선푸른길더하기, 전략적 선택은?’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 이날 포럼은 조진상교수(동신대학교 도시계획학과)와 김석사무총장(순천YMCA)이 주제발표로 참여하고, 노경수교수(광주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와 이진우교수(동신대학교 도시계획학과)와 황철호 정책보좌관(광주광역시), 박경섭소장(광주로 지역공공정책연구소)이 토론자로, 최지현 광주역시의원이 좌장으로 진행을 맡았다.
 
○ 조진상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광주선 활용의 5개 대안(국가철도와 도시철도, 푸른길을 모두 선택하는 안, 국가철도와 도시철도만 선택하는 안, 도시철도와 푸른길만 선택하는 안, 도시철도만 선택하는 안, 푸른길만 선택하는 안)을 분석한 결과, 광주선을 폐선하고 ‘푸른길 조성’ 안이 15점 만점 중 13점으로 1위, ‘국가철도와 도시철도, 푸른길 모두 선택’하여 활용하는 안이 11점으로 2위로 평가했다. (공공서비스제공, 추진주체/의사결정, 추진시기, 소요예산(정부/광주), 공간특성으로 평가)
 
○ 주제발표문에서 조진상교수는 광주선 철도 활용방안을 장기간 미결정 상태에서 사실상 유휴화 상태로 방치 또는 소극적으로 이용하기보다는 광주역/광주선을 조기 폐지하고 푸른길 조성을 통해 도시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보다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제안하였다.
 
○ 김석사무총장은 경전선 순천구간의 경우, 지상 도심통과로 인해 소음과 교통정체, 사고위험이 증가하고, 도심을 3등분으로 나누는 경전선의 지하화를 요구해 오고 있는 활동사례를 소개했다.
○ 도심을 관통하는 광주선(광주역~광주송정역)으로 공간의 단절과 슬럼화로 주민들의 불편이 지속되고 있으며, 주민 설문결과(11월 1일 보도자료) 대다수 주민이 광주선 폐선과 푸른길 조성을 희망하고 있다. 또한 민선 8기, 인수위원회는 광주역의 폐역과 광주선의 폐선을 통해 트램활용을 계획을 수립하였다. 국가철도망에서 경전선의 광주 구간은 현재 상태의 활용이 추정되고 있다.
○ 광주선푸른길더하기시민회의는 광주선의 변화를 꾀해, 도시공간과 시민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자는 취지로 지난 4월 결성되었다. 이후 광주선 푸른길조성의 효과, 철도부지의 푸른길조성 사례 등에 대한 포럼과 광주선 시민답사활동, 주민 설문조사 등의 활동을 진행해왔다.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