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09.23]2002 광주 시내버스 서비스 모니터링 결과 자료#

관리자
발행일 2004-02-02 조회수 135



광주시내버스 서비스모니터링 조사결과

(조사결과 서비스 우수 업체- 대광, 천일! 서비스
불량업체- 삼아, 삼양! 서비스 평가항목에서는
쾌적성 및 승객혼잡도가 가장 낮은 점수를!)

광주를 비롯한 우리나라 대도시의 경우 최근 승용차의
급격한 증가로 도시교통문제는 갈수록 악화일로에 있다. 시
내버스는 그동안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여 왔으나 지난 수십년 동안 서비스제공에 있어서
별다른 개선 없이 답습해 왔다. 올 하반기에 버스요금 인상
이 예고되어 있어 시민들의 시내버스에 대한 불만이 갈수
록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광주시는 시내버스의 서비스 평가제를 도입하여 잘
한 업체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서비스가 불량한 업체에
는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2002년부터 실시하겠다고 했으나
아직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단체는 지난 2002년 7월 8일부터 14일까지 7일 동안
모니터가 직접 탑승하여 관찰 조사하는 방식으로 시내버스
서비스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서비스 평가결과 천연가스 버스 도입 등의 영향으로 서비
스시설(3.83), 청결도(3.40)에 높은 점수를 받은 반면, 중
형버스 확대로 인한 쾌적성 및 승객혼잡도(2.17)는 가장 낮
은 점수를 받았고, 과속 및 난폭도 운전(2.65)로 낯은 평가
를 받고 있다.
운전자 친절도의 세부항목에서는 무단통과(2.94)가 가장 낮
은 점수를 받고 있다.
운전자의 운행행태와 교통질서준수도에 대해 모니터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하고 있다. 구체적인 예를 들
면, "횡단보도 앞 차량 정시선"을 지키는 것에 대해서는 긍
정적 평가가 7%의 비율을 보이는 반면에 부정적 평가는 52%
에 달하고 있다.
버스 배차간격 조사에서는 6분에서 21분 이상 늦게 도착한
경우(전체 조사대상 801대에서 128대)가 16%를 차지하여 배
차 간격의 불균등이 여전함이 나타났다.
시내버스 회사별 평가에 있어서는 양호한 회사는 대광, 천
일, 대진, 동화가, 불량한 회사는 삼아, 삼양, 대창이 선정
되었다. 회사별 시내버스 평가를 상호 비교한 결과 회사별
로 뚜렷하게 서비스수준의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 또한
회사별로 어떤 분야의 서비스가 강하고 어떤 서비스가 미약
한 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조사자료 및 결과물은 http://kwangju.kfem.or.kr/의 성명
서 및 보도자료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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