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토론회_4월 10일, 옛 기무부대와 국군광주병원 공원화, 무엇을 어떻게 담을 것인가?

관리자
발행일 2014-04-10 조회수 162


보도자료 양식_기무부대토론회.hwp

보·도·자·료


광주환경운동연합이 제안하고 시의회가 주최한
“옛 기무부대, 국군광주병원 공원화, 무엇을 어떻게 담을 것인가?” 토론회 열려
2014년 4월 10일(목) 오후 3시, 광주청소년문화의집 다목적홀에서 개최.


 
광주환경운동연합,  “두 곳의 경계를 허물고 개방하여 시민들이 공원의 가치를 공유하고, 시민 참여형 공원으로 만들어 갈 것”을 제안
어린이청소년친화도시협의회, “옛 국군광주병원을 활용한 ‘꿈의 공원’조성은 과거와 현재, 미래가 어울리는 공간으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일”  제시



  광주광역시의회는 2014년 4월 10일(목) 오후 3시, 옛 안기부자리에 위치한 광주청소년 문화의집 2층 다목적홀에서 “옛 기무부대와 국군광주병원의 공원화, 무엇을, 어떻게 담을 것인가?”를 주제로 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두 부지의 공원화를 주장해온 광주환경운동연합과 어린이청소년친화도시협의회가 광주광역시의회에 제안하여 이루어졌다. 옛 기무부대와 국군광주병원의 공원화 논의과정에 시민, 주민, 어린이,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여 환경, 도시재생, 일자리 등의 다양한 주제들이 검토되고 공론화 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필요성을 주장한 것이다.


이번 토론회는 기무부대공원화 및 어린이청소년친화도시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는 강은미 광주광역시의원의 사회로 진행된다.  '숲, 공원, 도시재생, 시민을 잇는 전략의 필요성‘을 조동범 전남대학교 조경학과 교수가 발표한다. 하정호 투게더 광산 나눔문화재단 하정호연구원은 어린이청소년 꿈의 공원을 제안 발표한다.  김기곤 광주발전연구원 선임연구원 및 지역 주민, 환경단체, 관련 공무원이 함께 토론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조동범 전남대학교 교수는 ‘두 곳의 공간이 공원 조성 이전이라 하더라도 공원으로 이용하기에 손색이 없는 상태’라며, ‘부지의 개방, 경계의 개방은 주민들과 관리분담, 부지에 대한 사회적 논의, 소통의 확대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발표 자료를 통해 주장하였다. 또한 ‘이 두 곳을 통해 숲과 공원, 도시재생, 시민을 잇는 전략으로는 공원의 지형을 활용해 오픈 뮤지엄 및 컨벤션, 생산공원을 만들 수 있고, 기존 건물에 기 제안된 용도외에 작가의 작업공원, 가드너들의 교류 공원 등 다양한 주제의 건물활용’을 제시하였다.
하정호 투게더광산나눔문화재단 연구원은 화정동 옛 국군통합병원부지에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꿈의 공원으로 조성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기존의 공간에 트라우마센터 활동, 예술인 창작공방, 청소년 활동 공간 등과 함께 어린이들의 ‘꿈의 공원’이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할 예정이다. 


지난 2007년 기무부대와 국군광주병원의 이전 이후, 시민의 제안에 따라 역사공원과 화정공원으로 결정되었지만 국방부 소유토지에 대한 매입 방법 등이 결정되지 않아  방치되어 왔다. 그러나 지난 2월, 각 부지의 1/2은 국방부가 광주시에 무상양여, 나머지는 광주시가 매입하기로 한다는 협약이 발표되면서, 구체적 공원화 방안 등 시민들의 뜻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되었다.


그동안 광주환경운동연합은 국군광주병원의 공원화(2003년), 기무부대부지의 역사공원화(2007년)을 제안해 왔다. 광주환경운동연합 박상은 팀장은 ‘광주시에서 8년간 방치해둔 이 두 곳의 경계를 허물고 개방하여 시민들이 공원으로써의 가치를 함께 평가하고 제안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올 하반기에 시작되는 두 곳의 용도방안에 대한 용역에 앞서, 다양한 시민 참여 방안들이 모색되어야 함’을 주장하며 이번 토론회가 공론화 과정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토론회 프로그램


옛 기무부대와 국군광주병원 공원화,
무엇을 어떻게 담을 것인가?


□  개요
◯ 일시 : 2014년 4월 10일(목) 오후 3시~5시
◯ 장소 : 광주청소년문화의 집 2층 다목적홀(화정역 2번출구)
◯ 주최 : 광주광역시의회



□ 프로그램


사회 : 강은미(광주광역시의원)


◯ 주제발표 (15:00~15:50)


1.옛 기무부대와 국군광주병원 이전부지 공원화에 있어... 숲, 공원, 도시재생, 시민을 잇는 전략의 필요성 / 조동범(전남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2. 어린이 청소년 꿈의 공원 제안 / 하정호(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 연구원 )


◯ 지정 토론 (15:50~16:00)
_ 김기곤(광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


◯ 종합 토론(16:00~17:00)
- 참여자 모두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