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날 기념행사가 열립니다.

관리자
발행일 2005-04-22 조회수 97

2005 지구의 날 기념하여
4월 24(일), 도청앞 금남로 차없는 거리에서
‘어린이에게 녹색미래를…!’이라는 주제로 환경문화잔치가 펼쳐진다.
<초록의 금남로에서 자전거대행진, 태양열조리기만들기, 환경연극, 환경미술 현장워크숍, 어린이환경콘서트 등 다채로운 환경문화행사가 열려....>
○ 2005지구의날광주위원회와 푸른광주21협의회는 35주년이 되는 지구의 날을 기념하여 ‘어린이에게 녹색미래를…’ 이라는 주제로 4월 24일(일) 금남로에서 차없는 거리 행사와 환경미술제 등을 개최한다.
○ 인간중심의 편의주의와 물질만능주의에서 비롯된 지구환경파괴와 전쟁, 질병, 기아 등으로 아이들과 미래가 위협받고 있다. 2005지구의 날을 기념하는 금남로 차없는 거리행사는 기후변화와 이로 인한 기상이변, 석유가 목적인 전쟁, 핵문제 등 지속가능하지 못한 에너지에서 야기되는 지구환경파괴와 미래에 대한 위협을 경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실천의지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미래세대의 주인인 어린이, 청소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을 주 내용으로 기획하였다.
○ 특히, 올해 기념행사에서는 도청 앞 분수대 앞으로 녹색미래를 상징하는 초록의 생명의 길이 꾸며진다. 꽃들과 푸른 잔디 등으로 꾸며지는 초록의 공간은 미래세대에게 물려줘야할 녹색세상을 상징하고 더불어 금남로 차없는 거리의 생명성을 표현하고자 한다. 또한 주요 행사는 지구를 살리는 자전거 대행진, 어린이 녹색선언 - 기념식, 움직이는 에너지교실 - 태양열조리기만들기, 환경연극- ‘날아라 나비야’, 함께 즐기는 환경미술 - 현장 체험 워크숍, 어린이환경콘서트가 진행되고 또한 그 일대에서 다양한 체험, 전시, 놀이, 공연, 장터 마당이 펼쳐질 예정이다.
○ 또한, 지구의 날을 기념하는 환경미술제가 당일 금남로 행사장에서 진행된다. ‘함께 생각하는 환경, 함께 즐기는 미술’이라는 내용으로 환경조형물 전시, 재생종이 뜨기 등 현장 체험 마당, 재활용을 통한 소품제작과 ‘미술을 통한 자연관 환경 그리고 인간’을 주제로 워크숍(당일 오후 4시 30분 광주YMCA 무진관)도 열린다. 광주롯데화랑과 옥과화랑에서(각 4월 21일~5월 4일, 4월21일 ~ 5월26일) 환경미술제가 열린다.
○ 유엔의 ‘밀레니엄 지구생태 평가 위원회’가 작성한 보고서(지난 3월말 발표)에 따르면 현재 지구 생태계의 60%가 인간에 의해 회복 불능상태로 파괴되었고 안전하지 못한 물 등으로 20억 인구는 현재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다. 이미 지구는 지구환경의 위기를 기상이변, 질병 등으로 알려왔고 지금도 끊임없이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4월 22일 지구의 날, 지구환경문제를 다시금 인식해보고 일상생활에서 아이들과 미래를 위한 지구를 보호하고 지켜나가기 위한 실천을 다짐해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4월 22일 지구의 날 하루만이라도 자가용이 아닌 대중교통, 자전거를 이용하면서 지구환경문제를 고민해보기를 권해본다.

● 금남로 차없는 거리 행사
2005지구의 날 기념 금남로 차없는 거리 행사
○ 일 시 : 2005년 4월 24일(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 장 소 : 금남로 차없는 거리(전남도청 앞 ~ 금남로4가역 입구)
시간대
메인행사(본무대행사)
부대행사
09:30~10:00 여는 마당 / 터닦기 및 풍물패 길놀이 (소리노리)
10:00~11:00 자전거대행진 (광주환경연합)
11:00~11:30 지구의 날 기념식
12:00 ~ 인라인묘기 (슬라럼)
13:00~14:00 움직이는 에너지학교 - 태양열조리기만들기
14:00~15:00 <앵콜> 날아라나비야 (극단‘토박이’)
15:00~16:00 환경미술 현장체험 워크숍(환경미술제 기획팀)
16:00 ~ 16:30 청소년 댄스(청소년댄스팀‘사수’)
16:30 ~ 17:30 어린이환경콘서트 ‘어린이에게 녹색미래를...’
광주시립소년소녀합창단. 성빈여사합창단. 아름나라합창단. 수화공연, 광주YMCA발레단
- 전시마당 : 지구환경사진전, 어린이 안전통학로 캠페인, 재생에너지 및 절약형 상품전, 환경과 장애 알림전, 재활용창작 작품전, 시민이 함께 만드는 푸른길 선전, 야생화 사진전, 폐자원을 활용한 환경조형물, 반전평화 캠페인, 희망의 빛을 밝히는 사랑의 각막기증.
- 체험 및 놀이마당 : 대안생리대만들기, 천연화장품만들기, 추억의 띄기만들기, 도자기체험, 흙놀이, 바람개비만들기, 재활용작품마당, 페이스페인팅, 에너지절약 실천 이벤트, 금남로 푸른길 체험, 전통체험 떡메치기, 나무목걸이만들기, 북한어린이돕기 폐종이 모으기, 폐식용유로 비누 만들기, 핸드메이드 장바구니, 아름나라 노래배우기, 우리악기 배우기, 우리콩 우리밀 볶아먹기
- 공연마당 : 청소년댄스, 어린이발레, 인라인묘기, 우리소리우리놀이
- 장터마당 : 그린카페, 우리 먹거리 및 유기농산물 장터, 재활용장터, 벼룩시장
- 함께 생각하는 환경, 함께 즐기는 미술
○ 내용
: 시민․학생을 위한 현대미술 체험마당
- 이석원팀(폐지 재활용)/야!신난다팀(소품 제작)/ 조광석(풍경․화분 제작)/ 어느날 …(환경을생각하는미술인모임, 김숙빈)
: 사진, 도예, 소품 등 현장 작품 제작 및 판매
- 압화, 사진, 캐리커쳐 등
: 작가․시민 대상 환경미술 현장 워크샵
- 이응우(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운영위원장)씨 초청강연
‘미술을 통한 자연과 환경 그리고 인간’
(시간/장소 : 4시 30분 / 광주YMCA무진관)
- 노정숙(판화작가) 현장 실습
‘자연생태 환경에 관한 재생종이뜨기’
: 환경미술제 상징조형물 전시
- 고근호 외(폐자원활용 환경조형물)
- 이재길(종이배)

지구의 날 기념 환경미술제
“에코토피아를 향하여”
■기간/ 장소
4월 21일(목) ~ 5월 4일(수)/ 롯데화랑
4월 21일(목) ~ 5월 26일(목) / 전라남도 옥과미술관
※ 지구의날 행사일에,
재활용, 개미장터가 열립니다 ( 금남로 우리은행 부근, 오후 2시 ~ )
내게 소용이 없지만 다른사람이 유용하게 쓰일 소중한 물품을 가지고 오셔요.
※ 지구살림 자전거대행진 참여신청을 받습니다. 소중한 경험이 됩니다.
( 문의: 062-514-2470, 광주환경운동연합 ))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