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하천 조사 교육 참가자 모집

관리자
발행일 2017-08-14 조회수 96


광주환경운동연합, ‘시민 하천조사 교육’ 참가자 모집



◌광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이정애, 이인화, 박태규)은 ‘하천 조사 교육’ 시민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1차 교육으로 8월 23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5시까지 광주NGO센터 학습홀에서 진행한다. 하전 보전활동과 시민 하천조사, 광주 복개하천 현황 및 복원 과제, 광주시 물순환 도시 전략을 주제로 교육한다. 하천 보전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은 매해 광주 도심의 주요 하천을 대상으로 자연도와 오염원 조사를 실시해 왔다. 현재의 하천 실태를 파악하고 생태환경을 보전할 방안을 시민들과 찾는 활동이다.
◌올해는 복개하천 현황도 조사한다. 광주환경운동연합은 ‘하천을 복개하여 가용 용지를 확보는 하였지만, 도심 물길이 사라지고  광주천 유량이 줄어드는 문제로 이어지기도 했다. 열섬화 등 도시 환경문제를 악화시킨 원인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라며 ‘지속가능한 도시, 쾌적한 도시를 위한 하천 복원을 검토해야 한다.라고 밝히고 있다. 광주환경연합은 도심에서 사라진 물길의 흔적을 찾고 복원이 가능한지 검토하는 활동을 시민참여로 전개할 계획이며 교육 참가자들은 광주환경운동연합이 실시하는 하천조사에 참여한다.
◌참가 문의 : 광주환경운동연합 062-514-2470
.............................................................................................................................................................................................................................
‘잃어버린 하천을 찾아서’
하천 조사(하천 지킴이) 시민 교육
○ 취지
- 도시가 개발되면서 사라진 하천, 마을 우물터. 복개하여 도로나 주차장으로 이용하면서 토지이용의 효율화를 높인다는 명목이었음.
- 도심에서 부족한 용지를 확보는 하였지만, 쾌적한 도시를 위해 꼭 필요한 하천이 사라지고, 물이 고갈되는 문제로 이어짐. 도시 열섬화 등 도시환경문제를 악화시킨 결과 등 악순환
- 지속가능한 도시, 쾌적한 도시를 위한 하천 복원을 검토해야 함. 하천을 비롯한 도시의 생태환경 기능을 제고 시켜야 함.
- 이를 위한 시민제안 활동 일환으로, 하천 조사를 위해 하천지킴이 및 조사자 교육을 실시함.
○ 개요
- 기간 : 2017년 8월 23일(수) 오후1시 30분 ~ 5시 (1차교육)
- 장소 : 광주NGO센터 7층 학습홀
- 교유참가자 : 시민 20여명(선착순 마감)
- 주관 : 광주환경운동연합
- 주최 : 광주광역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 교육프로그램
시간
주제
강사
비고
1강
1:30~2:00
- 오리엔테이션
- 하천 살리기 시민활동과 하천조사
최지현 (광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2강
2:00~3:30
- 광주 복개하천 현황 및 복원 과제
김종일(광주전남연구원 연구실장)
3강
4:00~ 5:00
- 광주광역시 물순환 도시 전략
김석준(광주광역시 생태수질과장)
○ 문의:  광주환경운동연합 062-514-2470 / 나동환 010-4423-8192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