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사업중단] 영산강 죽산보 인근 농경지 침수 피해 심각

관리자
발행일 2012-12-13 조회수 83




영산강 주변 농지 침수피해가 심각하다는 주민 제보가 있어,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간단히 아래와 같습니다


- 영산강 죽산보 인근 농경지 침수피해 심각. 갈수기 임에도 농경지 무논(물논)상태.  
가을 걷이도 겨우 함. 논이 늪지가 되어, 농기계가 제대로 움직이지 못함.   보리농사  포기














논과 논 사이 도랑에 흐르는 물 상태를 보면, 지하수가 분명함. 빗물 혹은 눈 때문이 아님을 알수 있음.
보가 있기전에는 겨울이면 말랐던 도랑에 물이 많이 흐르고 있음. 물 상태도 녹슨 물. 이는 땅속 철분성분이 함께 올라와 산소와 접촉하여 녹슨물로  변함.



2010년 박창근교수, 박재현교수님.  지하수위 영향과 변화 예측조사 결과, 죽산보의 경우, 아래와 같이 침수가 예측된다고 발표했었음.

정부는 아래와 같이 해명함. 
그러나 결국 아래 붉은 범위에 해당사는 지역(유사하게) 벌써 침수 피해가 나타나고 있음.  정부와 업체측 주장이 거짓임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또한,
공사는 준공 완료되었다면서, 여전히 공사중... 

- 영산강 세굴 심화로 보강공사(교각보호공, 호안 보호공 공사 중)를 하고 있음. 영산강 광주구간(극락교 인근)




수질은 좋아졌냐고요? 침수 논 확인하면서 죽산보에도 다녀왔습니다. 물상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나마, 겨울이어서..
그러나 여전히 녹조가 있는듯한 수질상태입니다.  그리고, 예전이면 많이 보였던 겨울 철새들도 드문두문 있을 뿐이었습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