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강좌(조진상교수-녹지문제와 쾌적성 확보)

관리자
발행일 2003-09-24 조회수 103

환경연합에서는 매월 2회 여성을 위한 환경강좌가 열린다. 그 첫 번째 강좌로 9월 8일 오전 11시 녹지문제와 쾌적성 확보(광주의 녹지와 공원)라는 주제로 1시간 30분동안 진행되었으며 동신대학교 도시계획학과 조진상교수님께서 강의를 하셨다.
광주의 녹지는 전체면적의 86%, 다른 도시에 비해 높은 수치이지만 일상생활속에서 느끼는 녹지 즉 도보권에 있는 녹지율은 다른 도시에 비해 현저히 낮다는 것이다. 그 만큼 도심속에 녹지가 부족한 상태라고 지적하셨다.
또한 광주의 현 공원의 장단점에 대해 조목조목 분석해 주시고 독일과 영국의 모델을 통해 앞으로 광주의 도심녹지확보의 필요성과 벽면녹화, 주차장의 녹지화등 여러 가지 대안도 함께 이야기 해주셨다.
인구 100만이상인 도시에서 도심 중심지로부터 10㎞이내에 해발 1000M가 넘는 산을 가지고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도시가 광주라는 점 그러나 요즘 온천개발과 여러 가지 개발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는 무등산이 현재 처해있는 모습과 무등산이 우리에게 주는 소중한것들, 그리고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당위성 또한 말씀해주셨다.
강의가 끝난이후 점심식사를 하며 강의시간에 못다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도 가졌다.
이 강좌는 앞으로 12월까지 매월 2회씩 현장탐방 프로그램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고 사전 접수만 하면 여성 누구나 와서 들을수 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