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모임] 모래톱 5월 정례 답사_광주천(양유교~두물머리)

관리자
발행일 2012-05-08 조회수 149



불두화(함박꽃)가 활짝 핀 5월 봄날 오전 아침(5월 6일_일_9시), 광주천 지킴이 모래톱 회원들이  광주천 두물머리에서 만나 광주천을 답사했습니다.

두물머리에서 부터 양유교 까지 하류에서 상류방향으로 거슬러 걸어가는 답사였습니다.
광주천에서 새롭게 만난(발견된) 예덕나무에서 부터 꽃을 한창 피우기 시작한 사초과, 벼과 식물들을 만났습니다.

점나도나물, 방가지똥, 살갈퀴, 괭이밥, 사상좌, 꽃마리, 굴피나무, 선피막이, 수레국화, 애기똥풀, 토끼풀, 환삼덩쿨, 사상좌, 고들빼기, 망초, 달맞이, 원추리, 마가렛.....

토종식물에서 부터 외래종, 인공식재했던 식물, 유해식물이라 불리우는  것까지 다양한 식물들을 관찰하였습니다.

물속에서는 큼지막한 잉어들이 제 몸을 흐르는 물에 맡기고 유유히 흐느적 거리는 모습도 보입니다.

양유교까지 답사후, 양동시장에서 점심 식사를 하고 환경연합 사무실로 들어와, TV에 방송된 유구천 살리기 영상을 감상했습니다. 유구천은 공주시를 가로질러 흐르는 금강 지천입니다.

상류에서 부터 하류까지 인근 마을 주민들의 유구천을 살리기위한 구체적 실천 노력이 강을 살린 동력임을, 주민과 환경단체 그리고 행정과의 협력과 노력으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사례를 알 수 있었습니다..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