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공원 조성계획 재수립 주민 요구서

관리자
발행일 2010-07-20 조회수 194


중앙공원 청원서_시의회.hwp
중앙공원 요구서.hwp

 



 


중앙공원 조성계획 재수립 주민요구서



   




2010.7



 



 




중앙공원유스호스텔건립반대시민대책위원회



 



 




중앙공원은 1975년 지정된 이후, 5%이하의 낮은 조성율을 보이고 있으며, 92년 수립된 중앙공원 조성 계획은 과도한 시설물 위주로 계획되어 있어 주변공간의 변화와 시민들의 이용패턴의 변화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2005년 특급호텔건립반대, 2009년 유스호스텔건립반대운동 등을 통해 지역민들은 시설물 위주의 과도한 개발을 반대해 왔습니다.




지난해 광주시의 “체육진흥을 위한 청소년 수련시설 등 타당성 및 기본계획”용역이 중앙공원을 대상지로 한 유스호스텔 등의 시설물 건립을 위한 계획임이 알려지면서 지역주민, 환경단체 등은 유스호스텔건립을 반대하며, 중앙공원 기본계획 재수립과 광주시의 책임있는 조성을 요구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강운태 광주시장은 광주시장 후보시절“중앙공원조성계획을 검토하여 재수립에 대한 노력과 예산확보를 통해 광주를 대표하는 시민공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도시공원 및 녹지에 관한 법률」 “제18조 (공원조성계획의정비)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시장 또는 군수는 공원조성계획이 결정ㆍ고시된 후 주변의 토지이용이 현저하게 변화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요건에 의한 주민 요청이 있는 때에는 공원조성계획의 타당성 여부를 전반적으로 재검토하여 필요한 경우 이를 정비하여야 한다.”는 법적 규정에 따라 중앙공원유스호스텔건립반대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12월부터 중앙공원 주변 주민의 ‘중앙공원 조성계획 재수립 요구’서명운동을 펼쳐왔습니다.



 




이에 대책위는 2,460명의 뜻을 모아, 광주시에 중앙공원 조성계획의 재수립을 요구합니다.



 




1. 광주를 대표하는 도시숲으로써 중앙공원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 현대에는 생태도시의 관점에서 도시대표공원의 기능과 가치가 새롭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광주를 대표하는 녹지공간으로서의 중앙공원의 미래에 주목하여, 도시가치와 삶의 질을 높이고 광주도 뉴욕 센트럴파크, 런던 하이드파크와 같은 세계적인 녹지공간을 창조하여야 합니다.



 




2. 중앙공원 조성계획은 주민의 요구에 따라 재수립되어야 합니다.




- 생태적 특성을 무시하고, 시민의 참여가 배제된 채 18년전 수립된 공원조성계획을 폐기하고, 장기적․생태적․시민적 비전을 가진 새로운 중앙공원 조성계획 수립할 것을 제안합니다.




- 중앙공원 조성계획 재수립과정에는 시민들의 참여가 전제되어야 하며, 전문가, NGO, 행정이 중앙공원의 재계획과 광주에서의 중앙공원의 의미와 가치를 올바르게 평가하여 조성계획을 재수립하여야 합니다.



 




3. 토지매입을 위해 광주시는 보다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합니다.




중앙공원은 전체 면적


2,939,337㎡


중 70%에 이르는 사유지가 공원으로 결정되어 있습니다. 사유지의 무분별한 사용에 대한 조치와 함께 사유지를 매입하기 위한 적극적 행정 조치가 필요합니다. 광주시의 재정여건을 고려하여 일시적 매입보다는 단계적 토지매입을 위한 행정의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인 예산 배정을 통해 사유지의 문제를 해결하여야 합니다.



 




4. 중앙공원 조성을 위한 단계별 조성계획 수립하여야 합니다.




중앙공원의 조성계획을 재수립하고, 사유지에 대한 단계적 매입을 통해 중앙공원을 조성하여 시민이 마음 놓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중앙공원이 되어야 합니다. 과도한 시설물과 건축물은 공원의 조성비를 증가시키는 이유입니다. 현재 중앙공원의 지형과 생태적 자원을 활용한 조성계획 재수립을 통해, 단계적으로 중앙공원을 조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Ⅳ. 맺으며




중앙공원은 서구의 공원이 아닌 광주 도심의 생태적 허파이고, 녹지의 중심축으로 보전되어야 할 광주의 대표적 녹지공간이며, 도시의 생태축입니다.



 




국내 여러 도시들은 도심에 대형공원을 생태적으로 조성하여 도시의 가치와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숲, 울산대공원, 부산100만평공원이, 국외에서는 뉴욕 센트럴파크, 런던 하이드파크 등이 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현재 미조성공원으로 남겨져 있는 89만평이라는 거대한 중앙공원은 광주의 도시 브랜드와 가치를 살려줄 소중한 공간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중앙공원의 잠재된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과거 시설물위주로 된 중앙공원조성계획을 폐기하고, 시민의 요구와 시대적 요구에 맞게 새롭게 조성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현재 중앙공원이 안고 있는 조성계획과 사유지 문제들을 광주시행정이 적극적 의지를 갖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중앙공원은 광주를 대표하는 도시숲으로, 광주는 국제도시로써 면모를 갖춘 도시로써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Attachments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