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회]물은 생명! 물사유화가 불러오는 비극

관리자
발행일 2009-07-09 조회수 73

지난 7월2일(목) 오후7시~ "물은 생명! 물사유화가 불러오는 비극"이라는 제목으로 물사유화저지 공동행동 한지원 사무국장을 강사로 모시고 강연회를 열었습니다. 

2000년대 들어 한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물사유화정책의 상황과 더불어, 현재 이명박 정부가 강력한 의지로 추진중인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해 취수원 문제에 초점을 맞춰 설명해 주셨습니다. 

한국의 물정책 흐름에 대해서
2000년대 이전은 정부 주도의 대규모 개발(댐) 정책이었고, 그 후 경제성장 둔화와 세계적인 신자유자의 정책 기조 속에서 기존 시설에 대한 시장화(물사유화)가 추진되는 가운데, 이명박정권에 들어서는 2000년대 시장화 기조와 함께 80년대식 대규모 개발주의를 추구하며 한반도대운하, 대규모댐건설 계획 재등장, 물산업육성, 지방사수도 시설에 대한 민간위탁 등의 물정책이 펼쳐지고 있다고 설명하셨습니다.  

그리고, 현재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은 대운하로 이어질 것이 자명하며, 이는 결국 우리 세대만이 아닌 이후 세대 모두의 물 재앙을 초래할 것이며, 4대강 정비사업 저지를 위해 나서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생명의 근원인 물을 지키기 위한 핵심은 정부의 진정한 환경친화적 투자와 시민들의 생태적 가치 인식 중가임을 확인했고, 그러기 위해 4대강 정비사업을 꼭 막아야 함을 참여자들이 깊이 인식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