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순환] 시민과 함께하는 우리 동네 불투수층 조사

관리자
발행일 2021-11-25 조회수 150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를 건강한 물순환 도시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개발과정에서,  개발에 따른 환경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하거나 고려했을까요?
현재는 저영향개발 등이 건축, 개발과정에서의 지침, 규정, 가이드로 마련되어 일부 적용 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도시환경 여건이 나아졌다고 말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하천 복개, 불투수층  증가로 지하수 함양정도가 저하되어  수자원손실은 말할 것도 없고, 이로 하천유량 감소, 도시 열섬 가중 등 도시환경 문제가 큽니다.
지속가능한 도시환경 개선을 위해 건강한 물순환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도로나, 인도 포장, 공원, 운동장, 주차장 다 콘크리트 등 포장으로 물이 스며들지 못합니다.
우리 동네 불투수층 조사를 11월에 실시하였습니다. 우선은 아파트단지와 공원을 대상으로 하였는데요,
5개구 구역을 나누어 주사를 진행하였습니다.   45개구역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환경연합 회원, 시민들과 조사하여 보니,
아파트 지상 주차장 등 불투수층 이 대부분이고  주차장은 공원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공원은  산책로 등이 불투수층입니다.
공원이라는 특성상, 공원 전체 면적으로는 투수층 비율이 높긴합니다. 그러나 공원내 광장이나 주차장, 산책로도 투수층으로 전화된다면 물순환에 기여할 것 같습니다.
 

이번 조사결과 공유와 함께 도시 물순환을 위한 시민체감형 정책에 대한 간담회를 11월 26일(금) 오후 4시 30분, 3층 강당에서 개최합니다.


Attachments

Comment (0)